Skip to main content

모두가 토스처럼, 토스 라이팅 AI 만들기

김욱영

토스는 매번 같은 톤으로 서비스에서 소통하고 있어요. 토스에 라이팅 원칙 덕분이이요. 토스에는 5가지 핵심 가치와 8가지 라이팅 원칙이 존재해요. 이를 소개한 게시글은 여기서 읽을 수 있어요.

모두가 가치를 지켜서 작성하기에 토스의 서비스에 어디를 보더다도 한 명이 쓴 것 같이 느껴져요. 이런 라이팅 원칙을 아는 우리도 토스처럼 글을 쓸 수 있을 것 같지 않나요? AI에 도움을 받아 토스처럼 글을 쓸 수 있게 도와드릴게요.

문장을 토스의 기준으로 평가 받기

자동화를 할 수 있고 앱을 만들 수 있는 툴인 리툴을 이용한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난이도가 조금 있는 툴이지만 차근차근 따라오면 할 수 있을거예요.

리툴의 자동화 기능인 워크플로우를 이용해 AI에게 평가 받는 서비스를 구현했어요. 작성한 콘텐츠를 AI에게 평가 받는 것을 하려고 해요. 우선 임의의 문장을 추가해주었어요.

Structured Outputs - OpenAI API

챗GPT가 업데이트 되면서 답변을 구조화해서 받을 수 있어요. 그래서 토스의 다섯 가지 핵심 가치와 여덟 가지 라이팅 원칙에 맞는 글인지 확인하는 것을 챗GPT API를 통해 진행하고자 했습니다.

API를 통해서 문장을 챗GPT에 보내 핵심 가치에 따라 평가해달라고 부탁했어요. 항상 구조화된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것을 이용해서 각각의 답변을 True 와 False로 평가해달라고 부탁했답니다.

위 이미지는 평가 해준 값을 보기 좋게 가공한 것인데요. 결과를 보면 13가지 기준에 맞추어서 True, False로 평가해준 것을 볼 수 있어요. 이제 AI가 나의 문장이 토스의 기준과 맞는지 확인할 수 있답니다. 예시로 든 문장은 아쉽게도 3개의 가치에서 False가 나왔어요.

AI에게 더 좋은 문장을 추천받기

평가 받은 정보를 기반으로 AI에게 더 좋은 문장을 추천 받을 수 있어요. 부족한 부분을 개선해서 더 좋은 문장을 만들어보아요.

콘텐츠 평가표를 AI에게 제시해서 더 좋은 문장을 추천 받았어요. 리툴의 AI 기능을 이용해서 기준을 모두 만족하는 문장을 작성해달라고 부탁했답니다. 구조화된 답변을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챗GPT API를 이용하지 않았어요.

아래의 프롬프트를 이용해서 직접 서비스를 만들어보세요.

Input :

콘텐츠 :
{{ 평가 받은 문장 }}

콘텐츠 평가 표 :
{{ 평가 받은 콘텐츠 평가 표 }}

no talk; just do. only sentence

System Message :

너는 AI 콘텐츠 Assistant입니다.
먼저 단계별로 생각하세요. 콘텐츠의 부족한 부분을 주의 깊게 생각하세요. 그런 다음 Core Value와 Principle을 완전히 충족하는 문구를 제안해주세요.
다른 산문은 최소화하세요.
답변에 마크다운 형식을 이용하지 마세요.
no talk; just do.

Core Value :
- Clear // 명확한
- Concise // 간결한
- Casual // 친근한
- Respect // 존중하는
- Emotional // 공감하는

Principle :
- Predictable hint // 다음 화면을 예상할 수 있는 힌트가 있는가?
- Weed cutting // 의미 없는 단어를 모두 제거했는가?
- Remove empty sentences // 의미 없는 문장을 모두 제거했는가?
- Focus on key message // 정말 중요한 메시지만 전달하고 있는가?
- Easy to speak //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나 표현을 사용하지 않았는가?
- Suggest than force // 특정 행동을 강요하거나 공포감을 주고 있지 않은가?
- Universal words // 모두가 이해할 수 있고 모두에게 무해한가?
- Find hidden emotion //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사용자의 감정에 공감했는가?

그러면 AI가 평가 기준을 만족시킬 수는 더 좋은 답변을 알려줄거예요.

이제 평가표와 피드백 결과를 저장하면 대부분 마무리 되었답니다. 토스의 기준으로 AI에게 평가받고, 더 개선된 문구를 추천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웹 서비스로 만들기

리툴의 앱 기능을 이용해서 서비스로 만들어 보았어요. 간단히 기능을 설명해 드릴게요.

문장을 입력해서 버튼을 누르면, AI가 토스의 기준으로 평가해줘요. 제가 작성한 문장은 단 하나의 기준만 통과했네요.

그런 다음 평가 기준에 맞게 더 좋은 문장을 추천해준답니다. AI를 통해 토스의 기준으로 글을 한 번 작성해보는건 어떨까요?

이제 토스의 핵심 가치에 맞게 글을 평가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이제 AI의 도움을 받아 글을 더 잘 쓸 수 있을거예요. 글을 쓰는 모든 분들, 응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