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오래하면 잘한다

김욱영

우리가 살아오면서 똑똑하다고 생각했던 친구들은, 뇌의 지적 수준이 엄청나게 높다기보다는 먼저 배워서 그런 경우가 많다.

4살 아이가 6살이 하는 이야기를 하면 똑똑해 보인다. 초등학교 1학년 아이가 5학년 문제를 풀면 똑똑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냥 그들이 똑똑하고 빨리 배운다기보다는 그냥 더 많이 접하고, 먼저 접해서 잘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한 번에 학습에서 비슷한 만큼 학습한다. 카네기 멜런 스쿨에서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학생들의 학습 속도가 놀라울 정도로 규칙적이라는 점에 놀랐다고 이야기한다.

학습에서 더 뛰어난 성취를 이루는 사람들은 더 빨리 배운 게 아니라, 그냥 더 먼저 했을 뿐이다.

그래서 처음부터 잘하려고 하면 안 된다. 처음 시작하면 아직 접한 게 많이 없기 때문에 잘할 수 없다. 그래서 오랫동안 많이 접하는 것이 필요하다. 좋아하는 요소를 찾아야 한다.

좋아해야 오래 할 수 있다. 좋아하는 요소를 찾고 지속해서 파고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무엇을 하든 처음에는 잘할 수 없다. 그러나 오래 하다 보면, 방법을 배우고 깨닫게 된다. 지속하는 게 중요하다. 정말 좋아해서 오랜 시간 탐구하고 파보는게 잘하게 되는 방법이다.

오래하면 결국에는 잘한다.

참고자료 : KQED, A group of scientists set out to study quick learners. Then they discovered they don't exist